삼수개미자리 분포 정보
함경남도 삼수에서 혜산진 사이의 고산에서 자란다.
북방계 '삼수개미자리' 자생지 남한서 첫 발견
산림청 국립수목원은 강원도 석회암지대에서 '삼수개미자리' 자생지를 발견했다고 2010.09. 28일 밝혔다.
북방계 "특산식물인" 삼수개미자리가 남한지역에서 발견된 것은 이번이 처음이라고 국립수목원 측은 설명했다.
분류 : 현화식물문 > 목련강 > 석죽목 > 석죽과 > 나도개미자리속 서식지 : 높은 산의 돌밭 학명 : Minuartia verna (L) Hiern var. coreana (Nakai) H. Hara 국내분포 : 함경남도 해외분포 : 러시아(북부), 몽골, 일본, 중국, 카자흐스탄, 북아메리카, 유럽 함경남도 삼수에서 혜산진 사이의 고산에서 자란다.
삼수개미자리
석죽과 벼룩이자리속 여러해살이풀이다.
잎은 마주나기, 밀생하며 침형이고 길이 8-15mm, 폭 1/4-1/3mm로서 털이 없다.
꽃은 7~8월에 피며 지름 5~6mm로서 백색이고 취산꽃차례는 가지 끝에 달리며 각각 3~7개의 꽃이 달린다.
꽃받침조각은 5개이고 긴 타원형이며 끝이 뾰족하다.
모여나기하며 가지가 많이 갈라지며 줄기 윗부분에 털과 샘털이 있다.
**** 해설
국내에 분포하는 너도개미자리속(Minuartia)의 다른 식물들과 비교하며 꽃받침은 뾰족하고,
꽃잎은 꽃 받침보다 길이가 같거나 짧으며, 삭과는 꽃받침 길이와 비슷하므로 구분된다.
나는 북방계식물이라 함경남도 삼수나 혜산진에 살고 있다해서 그 곳에서만 살고 있는줄 알았더니
러시아(북부), 몽골, 일본, 중국, 카자흐스탄, 북아메리카, 유럽에도 분포한단다.